워드 프로세서

워드 프로세서(word processor)란 문서 작성/편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. 대표적으로 마이크로 소프트MS 워드한글과 컴퓨터에서 만든 한/글1)이 있다. 리눅스에서는 오픈 오피스가 유명했지만 오라클의 삽질로 LibreOffice가 뜰 것 같다.

워드 프로세서를 열어서 텍스트만 열심히 입력하고 말면 워드 프로세서를 쓴다고 할 수 없다. 그런건 그냥 메모장으로 해도 충분하다. 그림도 넣고 글꼴이나 글자색도 바꾼다고? 그러면 워드패드를 이용하면 된다. 그나마 표는 워드 프로세서에서만 지원한다.

워드 2010에서는 홈 리본메뉴 아래 글꼴, 글자 크기, 진하게, 글꼴 색깔, 등을 바꾸는 메뉴가 나와 있다. 그러나… 이런거 쓰지 마라. 스타일을 써야한다. 워드 프로세서를 쓴다하면 최소한 스타일을 써야 워드 프로세서를 쓴다고 할 수 있다. 스타일 하나만 제대로 써도 문서 편집이 굉장히 편해지고 탐색, 목차, 개요 보기 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. 큰 문서를 작성할 때 개요 보기가 없으면 답이 안 나온다.

스타일에 익숙해지면 다음 기능들도 사용해 보자.

  • 출처 관리
  • 검토

~~LINKBACK~~

1)
아래아 한글의 표기를 이렇게도 한다.

토론

댓글을 입력하세요. 위키 문법이 허용됩니다:
W D F᠎ O Y
 
워드_프로세서.txt · 마지막으로 수정됨: 2011/05/10 10:13 저자 raychani
Driven by DokuWiki Recent changes RSS feed Valid CSS Valid XHTML 1.0